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메뉴 건너뛰기 교육자료 바로가기 성과분야별 분석조회 바로가기
Home > 센터 소개
기후변화의 화두는 기후변화의 원인물질인 온실가스를 어떻게 얼마만큼 줄이는 것과 함께 변화하는 지구 기후에 대한 인류의 적응입니다. 우리가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하고 줄여도 이미 배출된 온실가스에 의해 지구의 기후는 변화할 것이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기후에 적응하여야만 합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이 점점 커지는 오늘날, 기후변화 적응은 인류의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입니다. 따라서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인식 및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매우 필요한 시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기후변화를 국가적 위기차원에서 대응해야 할 심각한 국가적인 문제로 느끼고 있으며, 이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2009년 7월에는 우리의 기후변화적응 정책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도약시키기 위하여 환경부와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이 함께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에서는 기후변화적응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적응도구를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외 적응 관련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응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전달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KEI)의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KACCC)는 앞으로 국민이 신뢰하는 기후변화 적응정책 및 적응도구 개발 선도 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전 인류가 당면한 과제인 기후변화를 슬기롭게 해결하고 국가발전을 이룩해 나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