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메뉴 건너뛰기 교육자료 바로가기 성과분야별 분석조회 바로가기
Home > 기후변화 > 기후변화 요인
기후시스템과의 상호작용 : 대기가 기후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는 대기권(atmosphere), 수권(hydrosphere), 빙권(cryosphere), 지권(geosphere), 생물권(biosp- here)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기후변화를 유발
태양 에너지의 변화 : 태양 흑점 수의 변화에 따른 태양 복사 에너지량의 변화 또한 기후변화를 유발한다. 한 예로, 유럽, 북미 대륙의 경우, 흑점이 많은(적은) 기간에는 온도가 낮았다(높았다).
궤도 변화(밀란코비치 주기) : 지구공전궤도의 변화로, 지구의 공전궤도의 이심률이 약 10만년을 주기로 변화하면서, 태양복사 에너지양의 변화를 일으킨다. 또한,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가 41,000년을 주기로 22.1° 와 24.5° 사이에서 변하면서 각 위도에서의 일사량의 변화를 유발한다. 지구 자전축의 세차운동*으로 인해 태양-지구간 근일점의 변화도 발생한다.
(*세차운동 : 지구가 태양계의 다른 행성들과의 인력에 의해 발생)
화산폭발에 의한 태양에너지 변화 : 화산분출물이 성층권까지 상승하여 수개월 ~ 수년 동안 머물며 태양빛을 흡수하여 성층권 온도는 상승하나 대류권에 도달하는 태양빛이 감소되어 대류권 온도를 하강시킨다.
예¹ ) 1815년 인도네시아 탐보라 화산폭발로 저온발생(여름이 없던 해 기록)
예² ) 1991년 필리핀 피나투보 화산폭발 후 성층권 에어러솔 증가로 1992~1993년 동안 태양복사가 산란되어 지상과 대류권기온 하강